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DD (Ganzi Driven Development)를 소개합니다.
    dev/! 2016. 8. 16. 00:05

    앞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GDD 개발 방법론을 소개한다.

    애자일, 스크럼, TDD 이런 이런 낡고 오래된 구식 개발방법 나는 모른다~  혹은 새로운것을 갈망하는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GDD (Ganzi Driven Development)

    GDD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간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여러분들 모두가 앞으로 GDD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게 된다면 의욕적으로 코딩하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놀라운 일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1. 제일 먼저 머리속에 작업할 내용을 구상하세요.

    뱅앤올룹슨 헤드셋을 끼고 즐겨 듣는 음악을 들으면서 머리속에 대충 큰 틀을 잡으세요.

    나는 음악을 들으면 집중이 더 안되는데 하시는 분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그냥 음악 한곡 들으시고 쉬시거나 그냥 헤드폰셋만 끼고 있어도 됩니다.

    GDD는 개인의 취향, 장점을 최대한 키워주는 개발 방법입니다.


    2. 머리속에 구상한 내용을 화이트보드나 노트에 그려요.

    그동안 우리에게 2번 작업은 필요 없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나의 책상을 봤을 때 엄청난 고수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신입일수록 효과가 더욱 큼)

    만년필같은 간지나는 필기도구를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폐지를 재활용한 누리끼리한 색의 종이와 만년필의 조합을 선호합니다.

    예쁘게 그리려고 하는것보다 낙서처럼 끄적거리고 선도 삐뚫어지게 하는게 더욱 있어보입니다.


    3. 자신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IDE를 켜세요.

    심플한 텍스트 에디터보다는  이것저것 많이 있어보이는 최신IDE를 사용하세요. 

    테마는  요즘 트렌드인 블랙 계통의 테마를 사용하면 GDD의 취지에 한발짝 더 다가가게 됩니다.


    4. 단축키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단축키는 장르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멋있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 단축은 보너스입니다.

    GDD는 개발 생산성도 고려한 최고의 개발방법입니다.


    5. 코딩할 땐 블럭을 최대한 많이 만드세요.

    이전까지의 트렌드는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라 였는데 읽기쉽게 코딩을 하면 if문이 많이 사라지고 자연스럽게 코드에 블럭이 사라지게 됩니다.

    읽기는 쉬우나 구식 개발 트렌드이기 때문에 최신 개발 방법인 GDD에 맞지 않는 코딩 방법입니다. 가능한 코드에 블럭을 많이 만드세요. 누군가 지나가다 보면 엄청난 작업을 하는것 같은 착각을 잃으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GDD의 철학을 잘 반영한 코드의 예]


    6. TDD(Test Driven Development)와 함께 사용하세요.

    GDD는 다른 개발 방법과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TDD와 함께 접목하면 놀라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TDD를 사용하게되면 빌드 시 테스트케이스가 돌아가기 때문에 그냥 빌드가 아닌 간지나는 빌드를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케이스가 깨지면 좀 더 있어보입니다. 만약 누가 보고 있다면 의도적으로 테스트케이스 한두개를 깨지도록 하세요.

    댓글